티스토리 뷰

목차



     
    한국은 반려견을 키우는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반려견인구가 늘어나는 다양한 이유를 알아보고 그로 인한 효과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반려견 콘텐츠의 확산과 인기로 인한 영향력

    최근 한국은 유튜브, 인스타그램을 비롯한 틱톡등 다양한 쇼셜미디어 플랫폼의 반려견을 키우거나 소재로 한 콘텐츠가 매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어린 강아지의 귀여운 모습이나 재미있는 행동을 담은 동영상, 사진, 밈(Meme) 등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반려견을 키우는 과정이나 영상을 쉽게 접하고 영상이나 사진 속의 반려견과 함께한 모습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반려견과 함께하는 일상을 기록한 브이로그 콘텐츠도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데 강아지와의 일상이나 산책, 여행, 놀이, 강아지 간식 만들기 등을 담은 영상은 반려견과 함께 하는 생활이 얼마나 즐겁고 행복한지 보여주며, 시청자들에게 반려견 입양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뿐만 아니라 이러한 콘텐츠들은 사람들에게 '반려견을 키우고 싶다'는 욕구를 자극하기도 합니다. 강아지와의 소소한 일상과 감성적인 순간들을 담은 콘텐츠는 정서적 위안을 주며, 한국 사회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사람들은 이런 콘텐츠를 통해 강아지와의 교감이 주는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며, 자연스럽게 반려견을 키우고 싶다는 욕구를 가지게 됩니다. 반려견 콘텐츠가 늘어남에 따라 많은 문제들도 수면 위로 올라왔습니다. 그중 하나는 바로 유기견 문제입니다. 여러 반려동물 보호단체나 입양 센터에서는 SNS를 통해 반려견 입양 캠페인을 진행하며, '입양은 사랑입니다' 같은 슬로건을 내걸고 사람들의 참여를 독려합니다. 이러한 챌린지와 캠페인은 일반인뿐만 아니라 스타들도 유기견 입양에 관심을 가지게 만들었고 유기견 입양을 확산시켰습니다. 이를 통한 성공적이고 행복한 반려생활을 소셜미디어에 공유하며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고 있고 이러한 컨탠츠들이 사랑을 받으며 입양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반려견 입양에 대한 인식을 제고합니다.

    2. 반려견 인플루언서와 반려동물 스타의 등장

    반려동물을 키우는 개인이 틱톡이나 인스타그램에서 인플루언서가 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특히, 인기 있는 반려동물 계정들은 수백만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은 반려동물의 일상, 패션, 훈련법 등을 공유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들은 반려견을 키우는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주며 팔로워들로 하여금 반려견을 입양하도록 동기 부여합니다. 이러한 콘텐츠의 확산은 반려동물 훈련사나 반려동물 의사 같은 반려견 전문가를 다양한 플랫폼에 등장시켰고 전문적인 양질의 영상을 통해 반려견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게 하고 어렵게만 느껴졌던 견종이나 성격에 따른 반려견의 문제행동 교정 방법이라던지 다양한 견종의 특성을 알려주고 건강하게 키우는 방법 등을 영상으로 제작, 공유하면서 전문적인 정보를 전문가의 영상을 통해 쉽게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스타들은 자신의 반려견을 소셜미디어에 공유하고 스타의 반려견 또한 유명세를 얻으며 사랑받고 있습니다. 연예인보다 더 팔로우나 구독자가 많은 연예인 반려견의 유튜브 채널, 인스타계정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더욱 친숙함을 느끼는 계기가 되었고 다양한 정보의 접근성 향상과 유명한 반려견 채널들은 반려견을 처음 키우는 사람들에게 반려견 양육의 자신감을 심어주며, 반려견 입양을 더 쉽게 결정할 수 있게 만들 뿐만아니라 여러 마리의 반려견을 키울 수 있는 용기도 주었습니다.

    3. 공유 문화의 확산과 반려견 제품 및 서비스의 디지털 마케팅 효과

    SNS에서는 반려견을 키우는 사람들이 SNS를 통해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면서 반려견에 대한 이해와 공감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또한 SNS에는 강아지 주인들이 모여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경험을 나누는 커뮤니티가 많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이는 초보 견주들이 반려견을 키우면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서로 정보를 공유하면 유대감을 쌓는 것은 물론 강아지를 기르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덜어줍니다. SNS에서는 견주들 간에 반려견 관련 제품(사료, 장난감, 옷 등)과 서비스(반려견동반 식당, 반려견 동반호텔 등)의 리뷰를 통해 정보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들이 자신들의 반려견과 함께 사용하는 제품을 소개하면서 팔로워들이 이를 참고해 제품을 구매하게 되며, 반려동물 용품 브랜드들은 SNS에서 다양한 할인 행사와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반려견을 입양하고 키우는 데 필요한 용품을 보다 저렴하게 구입하고 경험할 수 있게 합니다. 이러한 접근성은 반려견을 키우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고 반려견을 키우고자 하는 인식이 확산됩니다. 이로 인해 반려견 관련 산업은 한국에서 큰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관련 기술이 발전하고 스마트 기기를 이용해 반려견과 더욱 긴밀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 급식기, 반려견용 GPS 추적기, 움직이는 스마트 장난감, 다양한 동물 관리 앱 등의 기술은 반려견을 키우는 것을 더 쉽고 편하게 만들고, 반려동물 기술에 관심이 많은 젊은 층의 반려견 입양을 촉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