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자동급식기와 강아지

     

    반려견을 키우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반려견 용품들의 기술은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자동급식기 기술 발전이 사람과 반려견에게 주는 이점을 살펴보고 자동급식기에 사용된 기술과 초기부터 현재까지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자동급식기 기술 발전이 사람과 반려견에게 주는 이점

     

    자동급식기는 보호자가 설정한 시간에 보호자가 설정한 사료의 양을 급여해 주는 자동 기계입니다. 자동급식기는 보호자뿐만 아니라 반려견에게도 다양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정해진 시간에 자동으로 급식해 주므로 보호자는 회사에서 업무 중이거나 바쁜 일상 속에서도 반려견의 식사를 걱정하지 않아도 되고 반려견은 안정된 식습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설정한 양을 정확하게 급여할 수 있어서 비만 관리나 체중 조절이 필요한 반려견에게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반려견이 잦은 간식을 요구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매일 규칙적인 식습관을 형성하게 합니다. 최근 기종은 스마트폰 앱과 연결되어 있어 외출 중에도 반려견의 급식을 모니터링하고 조절할 수 있습니다. 사료의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한 밀폐 기능과 습기제거기능이 있어 곰팡이 발생이나 사료의 부패를 방지합니다. 이러한 발전 덕분에 반려동물의 건강을 더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보호자도 예상치 못한 야근이나 일정에도 반려견의 급식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반려견도 일정한 급식이 보장되므로 보호자의 외출 중에도 반려견의 불안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자동급식기에 사용된 다양한 기술

     

    자동급식기는 다양한 기술을 활용하여 사료를 자동으로 분배하는 장치입니다. 주요 기술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급식기의 사료 양을 감지하기 위해 적외선 센서, 초음파 센서 등이 사용됩니다. 이 기술을 사용해 사료가 부족할 경우 자동으로 보호자에게 알려 사료를 급식기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사료를 분배하기 위한 모터가 장착되어 있는데 기어와 벨트 시스템을 통해 정해진 양의 사료를 분배합니다. 보호자가 설정한 시간에 자동으로 작동해야 하는데 마이크로컨트롤러나 프로그래머블 로직 컨트롤러(PLC)를 이용하여 급식 스케줄을 설정하고 조절합니다. 급식 시간과 양을 설정할 수 있는 타이머 기능이 있어서 보호자가 원하는 주기에 맞춰서 사료를 배급할 수 있습니다. 최근 모델은 스마트폰 앱이나 인터넷을 통해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이를 통해 사용자는 외부에서도 급식 상태를 확인하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일부 모델은 AI 기반으로 반려견의 식습관을 학습하며 반려견의 체중이나 중성화유무, 견종등에 따라 적절한 식사량과 시간을 추천합니다. 영상 모니터링기능도 있는데 내장 카메라를 통해 반려견의 식사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초기 자동 급식기부터 최근 자동급식기의 발전

     

    초기 자동급식기의 작동 원리를 살펴보면 정해진 시간에 사료를 배출하도록 설정된 타이머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사료가 떨어지는 양을 조절하는 중량 센서가 있어서 사료가 부족할 경우 다시 채워야 한다는 알림을 주기도 합니다. 필요시 수동으로 사료를 급여할 수 있는 버튼이 있어서 사용자가 원하는 때에 급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초기 모델은 급여량 조절이 부정확할 수 있어서 나오는 양이 많아 과식하거나 부족한 급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계의 고장으로 인해 사료가 제대로 배급되지 않거나 사료가 뭉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원이 끊기면 급식이 이루어지지 않아 반려견이 식사를 거를 위험이 있습니다. 완전한 밀폐가 안되는경우 사료가 상하거나 벌레등이 사료기 안으로 침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개선되어 현재의 다양한 고급 모델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자동급식기는 여러 면에서 개선되었습니다. 주요 개선된 점을 살펴보면 사료 배급량을 더욱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어 반려견이 과식하거나 배출되는 사료의 양이 적어 배고파하지 않습니다. Wi-Fi나 Bluetooth를 통해 스마트폰 앱과 연동되어 보호자는 집 밖에서도 원격으로 급식 시간을 설정하거나 급식량을 조절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자동급식기 한대로 여러 반려견을 위한 개별 급식량과 시간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 제품도 있습니다. 또한 건식 사료뿐만 아니라 습식 사료나 간식도 급여할 수 있는 모델이 있습니다. 전원 공급이 끊길 경우 급식이 중단되지 않도록 보조 배터리를 이용하여 정전에도 급식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여전한 문제점도 있는데 다양한 기능이 추가됨에 따라 설정이 복잡해질 수 있으며 고연령층등 일부 사용자에게는 정확한 사용에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급 모델의 경우 가격이 비싸 초기 투자 비용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