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입맛다시는 강아지

     
    고구마는 반려견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식품 중에 하나로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어서 적절한 양을 급여할 경우 건강에 좋은 간식이 됩니다. 고구마를 간식으로 반려견에게 급여하면 좋은 이유와 반려견 간식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반려견 간식으로 급여하면 좋은 고구마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반려견의 소화를 돕습니다. 규칙적인 배변을 유도하고 풍부한 섬유질은 변비나 설사와 같은 소화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어 소화가 예민한 반려견에게 좋은 간식입니다. 고구마의 풍부한 섬유질은 장내 유익균의 성장을 촉진하여 반려견의 장 건강을 강화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고구마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한데 이것은 비타민 A로 전환됩니다. 비타민 A는 반려견의 눈 건강과 피부건강에 도움을 주며 윤기 있고 건강한 털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항산화 효과도 있어서 세포 손상을 방지해서 노화를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에 포함된 비타민 C는 면역 체계에 좋은 영향을 주고 반려견이 외부의 감염이나 각종 염증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데 좋습니다. 고구마는 칼륨이 풍부해 반려견의 전해질 균형을 유지해서 근육 형성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소형견들은 고질적인 관절 문제를 가지고 있어 적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 고구마는 저지방 식품이기 때문에 과체중이거나 다이어트 중인 반려견에게도 적합한 간식입니다. 고구마는 칼로리가 비교적 낮은데도 포만감은 높아서 적당한 양을 급여할 경우 과체중인 반려견의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에 포함된 항산화 물질과 섬유질은 염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나이가 많거나 관절염을 앓고 있는 반려견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관절 염증을 완화하고 관절 기능을 개선하는 데 좋아 특히 노령견이나 활동량이 많은 반려견에게 먹이면 좋습니다. 고구마에 포함된 복합 탄수화물은 천천히 소화되어 혈당이 갑자기 상승하는것을 방지하고 반려견이 활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고구마의 주성분인 베타카로틴은 강력한 항산화제로서 반려견의 세포를 보호해서 반려견의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항산화제는 다양한 염증을 억제하고 노화를 예방에도 좋아서 노화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좋습니다. 고구마는 자극이 적은 식품으로 반려견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경우가 적어서 특정 곡물이나 고기에 알레르기가 있는 반려견에게 좋은 간식입니다.

     

    2. 간단하게 만들어 먹일 수 있는 반려견 고구마 간식 요리 방법

    [고구마 칩] : 고구마 1~2개를 물로 깨끗이 씻고 껍질을 벗긴 후 0.5cm 두께로 얇게 슬라이스 합니다. 150℃로 예열된 오븐에 슬라이스 한 고구마를 베이킹 시트에 얇게 펼쳐 놓은 후 그 위에 코코넛 오일을 요리용 붓에 묻혀 고구마의 겉에 살짝 발라줍니다. 고구마가 서로 겹치지 않게 펼쳐 놓는 것이 서로 달라붙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오븐에서 총 2시간 정도 구워주면 되는데 1시간 정도 굽고 고구마를 한번 뒤집어 주면 더 바삭하게 구울 수 있습니다. 고구마가 바삭해질 때까지 구워지면 오븐에서 꺼내 실온에서 한소끔 식혀줍니다. 완전히 식으면 바삭한 고구마 칩이 완성되며 건강한 간식으로 반려견에게 줄 수 있습니다. [고구마 말랭이] : 삶은 고구마를 준비해서 껍질을 깐 후 세로로 길죽길죽하게 잘라줍니다. 이때 모양은 반려견이 잡고 씹어먹을 수 있도록 얇고 긴 형태가 되도록 잘라줍니다. 식품건조기 전용 시트에 자른 고구마를 겹치지 않게 올려줍니다. 식품건조기를 작동하여 10시간 정도 고구마를 말려줍니다. 너무 딱딱하지 않게 하려면 10시간 정도 말려주고 딱딱한 식감을 원한다면 더 말려줍니다. 다 말려진 고구마 말랭이 간식은 실온에서 충분히 식힌 후 반려견에게 급여합니다. 남은 고구마 말랭이는 냉동실에 보관했다가 필요할 때 하나씩 꺼내서 급여합니다. 식품건조기가 없다면 전자레인지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위에 소개한 방법대로 삶아서 자른 고구마를 전자레인지용 그릇에 겹치지 않게 올려줍니다. 5분 동안 전자레인지를 돌리고 한 김 식혀줍니다. 고구마가 식으면 뒤집어서 전자레인지에 다시 넣고 3분 동안 넣고 돌려줍니다. 완전히 식힌 후 말랑말랑 해진 고구마말랭이를 반려견에게 급여하면 됩니다. [고구마간식 급여시 조심하세요] :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건강에 좋지만 너무 많이 먹이면 소화 불량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급여해야 합니다. 익히지 않은 생 고구마는 소화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삶거나 구워서 간식으로 만들어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려견 간식을 만들때는 설탕, 소금, 버터 등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